글번호
43666
작성일
2017.08.29
수정일
2017.08.29
작성자
이현주
조회수
77

2017학년도 2학기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과제지원 안내

 

 

2017학년도 2학기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과제지원 안내

 

 

 

 

1.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이란?

.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의 이론과 공식 등을 적용하여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들을 학생의 자발적인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수행하고 이를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 교과목

. 캡스톤디자인 교과 프로그램 필수 요건

   - ‘캡스톤디자인또는 종합설계가 표기되어 있는 정규 교과목 수강

   - 팀 단위의 캡스톤디자인 과제 신청서 및 과제 수행 계획서 제출

   - 캡스톤디자인 결과물(시제품 또는 보고서 등) 제작을 위한 과제지원비 집행

   - 캡스톤디자인 과제 수행에 따른 결과 보고서 제출

 

2. 프로그램 운영

. 지원 대상

   - LINC+사업단 참여 학과별 캡스톤디자인 정규 교과목(34학년 과정) 수강 재학생들로 구성된 과제수행팀 (수강신청 후 중도 휴학생 지원 불가)

   - LINC+사업단 비참여 학과 수강 학생들의 경우 교과 수강 및 팀 구성은 가능하나 팀장 임명 및 과제지원비 수령 불가(비참여 학과 학생들이 부복수전공을 하더라도 본래 소속 학과가 비참여 학과일 경우 지원 불가)

 

[1] LINC+사업 참여 학과 명단

연번

학과

연번

학과

연번

학과

1

기계공학과

15

응용생물공학과

29

철학생명의료윤리학과

2

전기공학과

16

생명공학과

30

고고미술사학과

3

전자공학과

17

경영정보학과

31

사회학과

4

화학공학과

18

국제관광학과

32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5

신소재공학과

19

경영학과

33

식품영양학과

6

산업경영공학과

20

국제무역학과

34

의약생명공학과

7

토목공학과

21

건축학과

35

건강관리학과

8

컴퓨터공학과

22

산업디자인학과

36

글로벌비즈니스학과

9

에너지자원공학과

23

패션디자인학과

37

생명과학과

10

환경공학과

24

도시계획공학과

38

태권도학과

11

건축공학과

25

조경학과

39

체육학과

12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26

아동학과

40

석당인재학부

13

유기재료고분자공학과

27

한국어문학과

40개 학과

14

분자유전공학과

28

중국어학과

 

 

. 과제 유형

현장실무형(SPC)

현장실습 후 해당 현장실습 기업과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거나,

사전에 기업이 제안한 애로기술 또는 기술개발을 위해 기업과 공동으로 수행하는 과제

사회협력형

지역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수행하는 과제 및 사회협력 방안 제시 과제(: 지역사회 봉사활동, 공동체 행사활동, 지역사회 기반 공모전 지원)

창업주도형

(지적재산권 취득 등)

창업과 연관되는 기획, 조사, 제작, 설계 등의 과제를 수행하며, 특허 출원 등 지식재산권 취득을 목표로 하는 과제

창의적 문제해결형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업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융복합형

융복합형의 문제 해결을 위해 2개 이상의 학과 및 전공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다학제간 접근으로 수행하는 과제

 

. 지원 항목 및 절차

  - 과제지원비 예산 규모 및 지급 항목

과제지원비 예산

팀당 최대 30만원

창업주도형 과제의 경우 최대 50만원 지원

팀원이 2일 경우 최대 20만원 지원

과제지원비

지급 항목

내용

비고

재료비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부품, 재료 일체

완제품 구입 불가

인쇄비

과제 수행에 필요한 자료 및 설문지, 판넬 인쇄

도서, 논문 구입 불가

수용비

시제()품 제작을 위한 실험분석비,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소모품 구입

단순 문구 구입 불가

회의비

과제 수행을 위한 회의 개최비

111인 최대 1만원까지 집행 가능

최대 3회까지 가능

 

   - 과제지원비 지급 절차

재료비

인쇄비

수용비

회의비

 

개인지출

(오프라인)

 

재료 구입

인쇄/회의

(개인 선지출)

?

증빙서류

구비

?

과제지원비

신청서

작성/제출

?

서류 검토

?

최종 지급

 

 

 

 

 

 

 

 

 

 

 

 

 

재료비

 

센터지출

(온라인)

 

구매 재료

장바구니 담고

인터넷 구매

신청서 작성

?

인터넷 구매

신청서

제출(메일)

?

현장실습

지원센터

에서 결제

?

택배 수령 후

과제지원비

신청서 작성

?

과제지원비

신청서

제출(메일)

 

 

. 프로그램 운영 일정

일정

내용

비고

9. 29. () 17:00까지

캡스톤디자인 과제신청서 접수

학생 : 학과사무실 제출

조교 : 현장실습지원센터 제출

10월 둘째 주 개최 예정

캡스톤디자인 과제지원 설명회

대상 : 캡스톤디자인 과제 팀장

9. 1. () ~ 12. 22. ()

캡스톤디자인 과제지원비 집행

기존 과제 진행 팀들은 개강과 동시에 집행 가능

12. 22. () 17:00까지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제출

학생 : 학과사무실 제출

조교 : 현장실습지원센터 제출

 

3. 캡스톤디자인 과제지원비 신청 가이드

. 과제지원비 예산 총액

과제 유형

지원 예산 총액

지원 항목

비고

현장실무형(SPC)

사회협력형

창의적 문제해결형

융복합형

팀당 최대 300,000

재료비, 인쇄비,

수용비, 회의비

팀 구성인원이 2일 경우 최대 20만원까지 지원 가능

회의비의 경우 최대 3까지 집행 가능(1111만원 이내 지원)

창업주도형

(지적재산권 취득 등)

팀당 최대 500,000

 

? 유의사항

   - 팀 내 LINC+사업 비참여 학과 재학생을 제외한 인원이 2명일 경우 최대 20만원까지 지원 가능 (: 3명으로 구성된 팀 중 1명이 비참여 학과 학생 20만원 지원)

   - 회의비의 경우 11(1) 1인당 최대 1만원까지 책정하여 집행 가능하며, 팀 내 비참여 학과 재학생이 있을 경우 비참여 재학생의 회의비는 책정할 수 없음

     (: 4명으로 구성된 팀 중 1명이 비참여 학과 학생 회의비 11회 최대 3만원까지 가능)

 

. 항목별 인정 범위 및 지원 불가 사항

항목

인정

불인정

재료비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부품 구입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재료 구입

완제품 구입 불가

비품성 재료 구입 불가

   (노트북, 마우스, 외장하드, USB )

과제 수행과 무관한 재료 구입 불가

인쇄비

과제 수행에 필요한 자료(설문지, 지도, 통계조사 자료 등) 인쇄 및 복사

판넬 및 패키지 인쇄

도서 구입 불가

수업자료 인쇄 및 제본 불가

작품집 인쇄 불가

과제 수행과 무관한 개인 자료 인쇄

수용비

시제()품 제작을 위한 실험분석비

   (3D 프린터 출력 포함)

과제 수행에 필요한 소모품 구입

단순 문구 구입 불가

   (문구 대량 구입 불가)

과제 수행과 무관한 개인 소모품

   (다이어리, 텀블러, A4박스 등)

회의비

과제 수행을 위한 팀 회의비

1111만원 이내 회의비

   (1회당 최소 1시간 이상 회의 진행)

12회 사용분

11만원 초과 사용분

11시간 미만 회의 사용분

오후 10시 이후, 새벽시간대 사용분

주류, 유흥업소 사용분

1인 단독 사용 경비

기업방문, 현지답사, 재료 구입을 위한 업체 방문에 따른 교통비 일체 지원 불가

 

? 유의사항

   - 과제 주제의 주된 재료가 비품성 재료일 경우 현장실습지원센터에 문의 후 구입 가능

     (, 비품성 재료 완제품 자체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구입 불가)

   - 회의비의 경우 팀 구성원의 과반 수 이상이 참여할 경우에만 지원 가능

   - 주류를 제외한 항목만 영수증 처리하더라도 영수증 상에 주류가 표기될 경우 일체 지원 불가

   - 111만원 이상 회의비를 집행했을 경우 현장실습지원센터에서 자체 검토 후 1일 한도만큼 지급

 

. 구비서류

인터넷 구매 신청

(재료비만 해당)

신청

캡스톤디자인 인터넷 구매 신청서 1

   (신청서 제출 전 장바구니에 구매 신청 제품 담은 후,

    배송 희망 주소를 기본 배송지로 설정)

제품 수령 후

캡스톤디자인 과제지원비 신청서 1

제품 사진 1

오프라인 선지출

재료비

인쇄비

수용비

캡스톤디자인 과제지원비 신청서 1

팀장 신분증 및 통장 사본 각 1

증빙영수증 1

   (세금계산서/사업자 지출증빙 현금영수증/카드영수증 중 택1)

거래명세서 1

견적서 1

(1곳에서 30만원 이상 구입 시) 비교견적서 1

재료 및 인쇄물 사진 1

회의비

캡스톤디자인 과제지원비 신청서 1

팀장 신분증 및 통장 사본 각 1

증빙 영수증 1

   (사업자 지출증빙 현금영수증/카드영수증 중 택1)

회의록 1(회의사진 필히 포함)

 

 

? 유의사항

   - 인터넷 구매 신청 시 메일 제목은 반드시 다음과 같이 보낼 것

     인터넷 구매 신청서 발송 : 인터넷구매신청/OO학과/OOO(팀장명)/연락처

     인터넷 구매 요청한 상품 수령 후 : 물품수령/OO학과/OOO(팀장명)/연락처

   - 제품 사진은 1컷에 모든 제품이 다 보이도록 찍을 것

   - 캡스톤디자인 과제지원비 신청서 및 팀장 신분증/통장 사본은 서류 제출 시 필히 첨부

   - 불가피하게 거래명세서 및 견적서 발행이 어려울 경우 간이영수증으로 대체 가능(, 10만원 이하일 경우 가능하며, 간이영수증으로 증빙영수증을 대체할 수는 없음)

   - 회의사진은 반드시 회의 장면으로 촬영해야 함 (식당 내 촬영분 인정 불가)

   - 오프라인 선지출 구비서류의 경우 모두 원본으로 제출(스캔, 복사, 팩스로 제출 불가)

   - 사업자 지출증빙 현금영수증 발행 번호 : 603-82-07701

   - 세금계산서 발행 시 반드시 아래 내용으로 발행

상호(법인명)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사업자 등록번호

603-82-07701

대표자

이재열

주소(사업장 소재지)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 550번길 37

업태

학교

종목

산학협력단

 

 

4. 서류 제출처 및 문의

. 제출처

  - 과제신청서 : 해당 학과 사무실

  - 과제지원비 신청서 : 승학캠퍼스 S14건물 산학관(구 산학연구관) 2SM206

  - 인터넷 구매 신청서 : hoyun8698@dau.ac.kr로 메일 발송

  - 결과보고서 : 해당 학과 사무실

. 문의 : 현장실습지원센터 (T. 200-6690 / E-Mail. hoyun8698@dau.ac.kr)

첨부파일